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상국립대학교, 경상남도의 국가거점국립대학

by 모든 것을 담는 그릇 2022. 9. 16.
반응형

 경상국립대학교는 2021년 3월 1일부터, 경상대학교와 경상과학기술대학교가 통합하여 새롭게 탄생한 학교입니다. 1910년 공립진주실업학교로 설립된 이후 11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며 현재 경상남도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교입니다. 캠퍼스는 경상남도 진주시, 통영시, 창원시에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교를 통합하여 운영하게 됨으로 인해, 입학정원도 크게 커졌습니다. 경상남도의 국가 거점 국립 대학교의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개척정신을 바탕으로 진리를 탐구하는 인재를 양성한다는 이념 아래 운영되고 있는 학교입니다.

 

 

1. 일반전형은 면접형, 그 외 모든 전형은 서류형으로 진행되는 학생부 종합 전형

 2022학년도 경상국립대학교 수시모집 중 학생부 종합 전형은 1,430명을 선발했습니다. 지역 거점 국립대학교인 만큼 다양한 전형과 모집단위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전형은 일반전형으로 728명을 선발합니다. 학생부 종합 전형 내에서 약 절반 정도를 차지하는 비중이며 나머지 전형은 지역인재, 평생학습자전형, 국가보훈, 사회통합, 기초생활수급자 등, 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졸업자, 장애인 등 대상자, 재직자, 정부위탁전형 등을 통해 선발합니다.

 

 일반전형을 통해 선발하는 모집단위가 모두 면접을 진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서류평가 100%로 선발하는 것을 두고 사회과학대학, 사범대학, 수의과대학, 의과대학, 간호대학, 약학대학의 경우 1단계에서 서류평가 100% 비중으로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80% + 면접 20% 비중으로 최종 선발합니다. 이 중에서도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의과대와 약학대만 적용하며,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지원은 졸업자와 졸업예정자 모두 가능합니다. 제출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입니다.

 

 지역인재 전형은 297명을 선발하는 전형으로, 경상남도/부산광역시/울산광역시 소재 고등학교에서 전 교육과정을 이수하거나 이수할 예정인 학생이 지원 가능합니다. 평가방식은 일반전형과 동일하나 의예과만 1단계에서 서류평가 100% 비중으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80% + 면접 20% 비중으로 최종 선발합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일반전형과 동일한 기준으로 약학과와 의예과만 적용합니다.

 

 

 

2. 약 2,300명을 선발하는 학생부 교과 전형

 2023학년도 경상국립대학교 수시모집 중 학생부 교과 전형은 일반전형, 지역인재전형으로 나누어 선발합니다. 지역인재 전형을 학생부 종합, 교과 전형에서 모두 진행하는 것이 눈여겨 볼만한 부분이지만 그보다 더 큰 특징은 학생부 교과 전형을 통해서만 2,296명을 선발한다는 것입니다. 하나의 대학교 입학정원보다 더 많은 인원 선발을 학생부 교과 전형을 통해서만 선발합니다.

 

 일반전형은 2,174명을 선발하며, 학생부 교과 100% 비중으로 일괄합산 선발합니다. 단, 체육교육과만 학생부 교과 80% + 실기 20% 비중으로 선발합니다. 학생부 교과 범위는 재학생과 졸업생 모두 3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을 반영합니다. 학년별 반영비율은 동일하며, 반영교과 내 상위 3과목만을 반영합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과 반영영역은 단과대학과 모집단위별로 다르게 적용하며 아래 기준과 같습니다.

 

 지역인재 전형은 학생부 종합 전형과 동일한 지원자격을 가집니다. 경상남도/부산광역시/울산광역시 소재 고등학교에서 전 교육과정을 이수하거나 이수할 예정인 학생이 지원 가능합니다. 122명을 선발하는 이 전형은 학생부 100% 비중으로 일괄합산 평가합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3. 가/나/다군을 모두 활용한 정시모집 선발

 2023학년도 경상국립대학교 정시모집은 모집군 가/나/다군을 모두 활용하여 선발했습니다. 가군 297명, 나군 500명, 다군 797명을 선발할 계획입니다. 일반전형은 수능 100% 비중으로 선발하며 일부 실기전형을 추가하여 선발하는 모집단위도 있습니다. 또한 정시모집을 통해 지역인재 전형을 선발하는데 가군에서 의예, 간호, 약학 등 일부 모집단위에서만 선발합니다.

 

 기본 평가지표는 표준점수입니다. 대체적으로 수능 영역별 반영 비율이 상당히 고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탐구는 2과목 평균을 반영합니다. 또한 의예, 수의예, 약학과의 경우 미적분이나 기하를 응시한 학생에게 10%의 가산점을 부여합니다. 의학계열은 대체적으로 가산점 제도를 운영하지 않는 것에 반해, 경상국립대학교는 가산점을 부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일반 인문, 자연계열에서 직업탐구를 인정하는 것도 눈여겨 볼만한 특징입니다.

 

 

 

 

 

 본격적인 입시 시즌이 시작되고, 수험생이 지원할만한 학교를 찾아보는 빈도가 많이 늘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여전히 본인의 점수를 끌어올리기 위한 준비는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경상국립대학교 입시요강을 확인하고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모집단위, 입학전형 등을 잘 확인하고 준비하는 여러분들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